Timeless
글. 편집실
에코프로그룹 가족사의 기술력과 임직원, 주주의 권익보호를 위한 법률 이슈 대응 에코프로그룹 법무팀. 임직원이 땀 흘려 일구어낸 기술력에 대한 합당한 대가를 끌어내고 보호하며, 글로벌 이차전지 양극재 시장을 석권할 수 있도록 해외 진출을 지원하는 에코프로그룹 법무팀의 성과와 과제를 살펴보았다.
2017년 10월
법무팀은 에코프로그룹의 급격한 성장과 동시에 발생할 수 있는 대내외적 위험과 법적 리스크(Risk)를 예방하고, 법률 이슈에 전문적으로 대응하기 위하여 신설되었다. 전 가족사의 계약서 검토, 법률 자문, 송무 업무 등을 담당하고 있으며, 회사의 이익을 보호하고 손실을 방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2019년 2월
에코프로비엠의 성공적인 코스닥 상장을 위하여 전문 로펌과 협업하여 각종 법률 쟁점 사항을 검토 및 지원하였다. 그 결과, 에코프로비엠은 코스닥 상장에 성공하였고, 현재 배터리 시장의 성장, 실적 기대감, 공장 증설 계획 등에 힘입어 코스닥 대장주로 등극하였다.
2021년 5월
에코프로그룹의 대기환경 사업의 전문화를 위해 에코프로에이치엔의 인적분할을 지원하였다. 분할계획서의 검토, 이사회 및 주주총회 의사록 검토, 설립 및 변경등기, 타 회사와 진행 중인 계약관계 변경 등 인적분할에 따른 법적 문제를 해결 및 지원하여 에코프로에이치엔의 성공적인 인적분할을 이끌었다.
2022년 1월
에코프로비엠이 양극재 증설을 위한 첫 해외공장을 헝가리에 설립함에 따라, 법무팀은 헝가리에 해외법인을 설립하기 위하여 현지 로컬 로펌과 협업하여 법인 설립을 지원하였다. 해외법인의 공장 설립 및 가동을 위하여 계약서 작성 및 검토, 해외법인의 리스크(Risk) 방지 및 해결을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
2022년 4월
「중대재해처벌법」 시행으로 ESG 경영과 기업윤리 경영이 사회적 이슈로 부상함에 따라 컴플라이언스실이 신설되었고, 전략기획본부 소속이었던 법무팀이 컴플라이언스실 소속으로 변경되었다. 컴플라이언스실은 법무팀, 컴플라이언스팀 등으로 업무를 세분화하여 에코프로그룹의 기업윤리를 강화하고 있다.
2022년 7월
에코프로비엠, SK온, 포드가 북미 양극재 생산 시설 구축을 위해 공동 투자에 나섬에 따라, 법무팀은 LOI(letter of intent), 투자계약서, 공급계약서 등 계약서 작성 및 검토, 각종 인허가를 지원하고 있으며, 성공적인 북미법인설립 및 공장 가동을 위한 법무 지원에 힘쓰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