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존화법
글. 편집실 참조. americanexpress.com
가장 기본적인 에티켓이
일을 즐겁게 만든다
비즈니스 컨설턴트 로열 스퀘데리는 말한다. “우리는 때때로 사업이 사람에 관한 것임을 잊는다.” 결국, 우리가 회사에서 혹은 고객사에서의 업무는 모두 사람과의 관계로 시작해서, 마무리를 짓는 것이다. 그는 “시대가 변하면서 개인 및 직업적 행동에 대한 사회적 규범도 변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기본적인 에티켓이 중요하지 않다는 것은 아니다”를 강조한다. 가장 기본적인 에티켓의 중요성을 놓치지 않는 것이 업무의 효율과 서로 간의 신뢰를 높이는 것이 아닐까? 우리가 잊고 있었던 기본적인 에티켓에 대해 알아보자.

에티켓 없는 사내 인간관계 문제점


에티켓 없는 사내 인간관계 문제점
1. 악수를 청하세요
악수는 예의 바르고 자신감 있고 접근하기 쉽다는 것을 보여줄 뿐만 아니라 잠재적인 미래의 직업적 관계에 대한 분위기를 조성한다. 매우 자유로운 업무 환경에서는 고개를 끄덕이거나 인사를 하고 물러날 수 있지만, 악수하기 위해 노력을 기울이는 것이 좋다.
2. ‘감사합니다’라고 전하세요
오늘날에는 감사 이메일을 보내는 것이 기본이지만, 손으로 쓴 감사 편지는 언제나 서로를 기분 좋게 한다.
3. 상대의 말을 중간에 끊지 마세요
자신의 요점을 강조하기 위해 종종 다른 사람의 말을 방해하는 경우가 있다. 이는 무례하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무시하는 모습이다.
4. 언어 사용을 조심하세요
의사소통 시 현명하게 단어를 선택하도록 주의해야 한다. 무례하거나 공격적인 언어, 속어를 사용하지 않는다.
5. 이메일을 보내기 전에 다시 확인하세요
이메일에서 철자와 문법 오류를 확인하자. 어렵다면 맞춤법 검사 사이트를 이용한다. 또한 전하는 의미가 잘 맞는지 문장을 재확인하자. 이모티콘 사용은 삼가자.
6. 예고 없이 다른 사람의 사무실에 들어가지 마세요
문을 두드리거나 열려 있으면 인사하고 대화하기 좋은 시간인지 물어본다. 토론에 몇 분 이상 소요될 경우 전화나 이메일로 두 사람 모두 좋은 시간을 예약하는 것이 좋다.
7. 험담하지 마세요
남들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 궁금해하고 관심을 두는 것은 당연하지만, 없는 사람에 관해 이야기하는 것은 무례한 행동이다.
8. 엿듣거나 엿보지 마세요
모든 사람은 대면 또는 전화로 사적인 대화를 나눌 수 있다. 이메일도 마찬가지다. 누군가의 어깨 위에 서서 그들의 이메일
을 읽지 말자.
9. 인사를 하세요
복도나 거리에서 누군가를 마주친다면 최소한 손을 흔들거나 고개를 끄덕이며 인사를 하자.
10. 시간을 지키세요
시간을 엄수하는 것은 당신이 그들의 시간을 소중히 여긴다는 것을 다른 사람들에게 보여준다. 늦는다고 해서 다른 사람들보다 바쁘다는 의미는 아니다. 그것은 단지 당신이 사려깊지 않다는 것을 의미한다.
11. 회의 중에는 전화를 받지 마세요
회의에 참석할 때는 회의 토론에 집중하자. 전화를 받거나, 문자를 보내거나, 이메일을 확인하지 말자. 참가자들이 계속 집중력을 잃기 때문에 회의가 더 오래 지속한다.
12. 진정한 관심을 보이세요
눈을 마주치고 다른 사람의 말에 진정으로 귀를 기울이도록 노력하자. 산만한 주변 환경과 조급함의 유혹을 이기고, 시간을 내어 질문하고 상대방의 생각에 관심을 보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