人사이드

글. 편집실 사진. 전재천


 에코프로 성공적인 해외 진출! 
젊은피, 경영전략실이 해내겠습니다. 

에코프로 전략기획본부 경영전략실

人사이드

글. 편집실 사진. 전재천

에코프로 성공적인 해외 진출! 

젊은 피, 경영전략실이 해내겠습니다!

에코프로 전략기획본부 경영전략실



2022년, 새롭게 조직된 에코프로 전략기획본부 경영전략실은 전 가족사의 성공적인 해외 진출을 위해 꼭 필요한 에코프로의 핵심 브레인이다. ‘젊음’(정회림 이사), ‘내비게이션’(이강혁 수석), ‘팔방미인’(이정훈 책임), ‘충전기’(오종택 책임), ‘숲’(이다영 사원)으로 경영전략실을 소개했다. 해외 진출 원년을 맞아, 재밌는 에너지를 발산하고 있는 경영전략실 사람들을 만났다.



가족사의 성공적인 해외 진출을 위한 전략 수립과 추진

정회림 이사 “이제, 우리의 메인 사업은 에코프로비엠의 양극재입니다. 가장 먼저, 양극재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핵심사업인 리사이클 사업의 추진과 확장을 통한 가족사의 성공적인 해외 진출을 고민하고 있죠. 그러기 위해서 ‘고객사들과 어떻게 협력할 것인가?’에 대해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두 번째로 중요한 업무입니다. 세 번째가 파트너십 추진입니다. 이차전지 양극재, 전구체, 리튬, 니켈 등 리사이클의 시장이 엄청나게 빨리 커지고 있고 플레이어가 수없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성장 속도도 빠르지만, 배터리도 조 단위로 들어가고 있죠. 이 사업을 에코프로 혼자서는 다 할 수 없기에 파트너십을 통해 투자비도 분담하면서, 그에 따른 부가가치도 공유하는 윈윈모델로 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일 잘하는 파트너사들과 사업을 확장하고 전략 수립을 추진하는 것이죠.”

파트너사와 윈윈이 되는 전략을 짜기 위한 고심

정회림 이사 “‘리사이클 사업을 어떤 파트너와 어떻게 해외로 나갈까?’ 이 부분이 경영전략실의 가장 큰 숙제죠. 국내외 여러 파트너와 리사이클 파트너십에 대한 논의를 진행하는데, 파트너별로 강점들이 다 다릅니다. 그래서 우리가 가진 강점을 통해 파트너사와 윈윈전략을 어떻게 짜야 할지 전략적인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매우 다이내믹한 업무입니다.”


전략기획본부 경영전략실은 이런 일을 해요

윈윈전략의 기본은 공정성과 소통, 그리고 신뢰 

정회림 이사 “에코프로는 특성상 가족사와의 거래가 많습니다. 다양한 가족사들의 다양한 부서들과 유기적으로 연락을 하면서 일을 해야 하죠. 그러므로 소통이 중요하죠. 경영전략실이 중심이 되어서 지금까지 잘 수행하고 있습니다. 사별 이해관계를 모두 고려한 공정한 분배 계획을 수립하는 솔로몬의 지혜가 필요합니다. 즉, 각 사를 설득할 수 있는 공정성, 그리고 의사소통이 핵심이죠. 고객사 파트너십은 신뢰가 가장 중요하죠. 서로 다른 상황에서 상대방이 하고자 하는 바와 우리가 원하는 바를 윈윈이 되도록 전략을 잘 짜고 협상하기 위해서는 신뢰가 제일 중요합니다.”


속 편하게 이야기하며 문제를 해결하는 경영전략실 

이강혁 수석 “‘함께 밝게 빛나는 사람들’입니다. 경영전략실에서 같이 고생하고 좋은 결과를 함께 나누고 같이 빛나면 좋겠습니다. 지금도 팀 분위기가 굉장히 밝습니다. 인원이 소수이다 보니 가족처럼 일하고 있죠. 각자 어려움이 있으면 모인 자리에서 솔직히 이야기하고 같이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면 좋겠습니다. 소통하면서 해결할 방법을 찾아가는 팀이요.”

정회림 이사 “사실 우리들의 과제가 어렵습니다. 전사적인 일들을 소수의 인원이 하다 보니까 업무 스트레스도 많죠. 그런데도 함께 전진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재밌게 일하는 방법에 대해 늘 고민합니다. 동료들이 재밌게 일하면서 주도적으로 일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고 싶죠.”

이다영 사원 “든든한 버팀목이죠. 서로서로 돕고, 긍정적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게 격려해주는 소중한 존재입니다.”


리더의 훌륭한 리더십과 동료들의 협업이 
경영전략실의 강점

이정훈 책임 “이사님께서는 열정적이시죠. 어떤 업무든 주도적으로 이끌어주시는 탁월한 리더십을 갖고 계십니다.” 이다영 사원 “한명 한명 신경을 잘 써주세요. 우리들의 강점을 많이 발견해 주시죠.”

정회림 이사 “이다영 사원은 일을 밝게 적극적으로 합니다. 모든 면에서 큰 역할을 하고 있죠.”

오종택 책임 “이정훈 책임은 힘든 일이 있으면 적극적으로 도와줘요. 자료를 보여주기 위한 PPT가 굉장히 중요한데, 정말 잘하죠. 그리고 분위기 메이커죠.”

정회림 이사 “이정훈 책임의 가장 큰 강점은 책임감을 갖고 자신의 업무를 주어진 시간 안에 해내는 스타일이라는 거죠.”

이다영 사원 “오종택 책임님은 친오빠처럼 많이 챙겨주세요. 남들이 보지 못하는 부분까지도 챙겨주셔서 항상 감사하죠.”

오종택 책임 “이강혁 수석님은 합류한 지 얼마 안 되었는데, 티가 안 날 정도로 굉장히 잘하세요. 특히 숫자적인 부분에서 강하죠. 배워야 할 점도 있어요. 책임감도 강하고요.”

이강혁 수석 “경영전략실에 인원이 많지 않아요. 그런데도 이사님께서 업무들을 효율적으로 잘 분배해주시죠.업무에 대한 피드백과 보안도 많이 해주시고요. 그래서 업무의 질이 올라가는 것 같아요. 불만 사항도 정말 잘 들어주시는 훌륭하신 분이십니다.”


2023년 경영전략실의 목표는 인원 충원해, 큰일 하는 것

정회림 이사 “사람을 많이 충원해서 더 많은 일을 하고 싶어요. 그리고 재밌게 일하면서 가족사의 해외 진출에 큰 도움을 주고 싶고요. 꼭 에코프로 동료들에게 전하고 싶은 메시지가 있습니다.”

"경영전략실 업무가 어렵다? 그건 YES!  맞다, 어렵다! 그래서 업무를 잘못할 것 같다? 그건 NO! 열정이 있고 경력 쌓는 것에 깊은 관심이 있는 에코프로 동료들! 경영전략실에서 일하고 싶으면 누구든지 문을 두드리세요!" 


나에게 경영전략실이란?


에코프로 바로가기  과월호 보기


발행 및 편집 (주)에코프로 CSR 추진팀 충북 청주시 청원구 오창읍 2산단로 100 (송대리 329)

기획 오지희 편집위원 최형익, 채문영, 이철호, 박종민, 금나래, 이희훈


Copyright ⓒ 2022 ecopro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