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ne Sentence

글. 편집실

벤처기업에 

지금 가장 필요한 것은?

벤처투자기업 클라이너 퍼킨스 회장 존 도어


벤처투자기업

클라이너 퍼킨스 회장

존 도어

지난 5월, 기후위기 극복과 지속 가능한 성장 연구를 위한 학교 설립을 위해 어느 벤처투자가가 미국 스탠퍼드대학교에 11억 달러를 기부했다. 그는 누구일까? 실리콘 밸리 역사상 가장 성공적인 벤처투자자 존 도어 회장이다. 그가 대학교에 11억 달러를 기부한 것도 미래 투자와 밀접하다. 미래에는 기후와 지속 가능한 성장 연구 분야가 급성장할 것으로 보기 때문이다. 1990년대에 디지털 기술 산업이 미래를 주도할 것으로 보고 구글, 아마존, 넷스케이프에 투자한 것처럼 말이다.


그의 투자 관련 유명 일화가 있다. 1999년, 존 도어는 구글에 1,200만 달러를 투자하면서, OKR*을 전수했다. 당시, 벤처기업이었던 구글은 “별다른 관리법이 없으니 사용하겠다”고 답했지만, 훗날 구글 공동창립자 래리 페이지는 탁월한 선택이었다고 회상했다.


이처럼 벤처기업의 성공은 벤처기업이 투자자의 기술 조언을 받아들이고 실행할 때 가능하다. 존 도어는 젊은 시절 인텔에서 일할 때, 인텔 앤디 그로브 CEO에게 들은 말을 한 강연에서 인용하며, 실행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앤디는 제게 말했어요. 

‘ 존, 네가 아는 것은 별로 중요하지 않아! 중요한 것은  실행하는 거야. ’”


* Objective 목표+Key Results 핵심결과 합성어. 앤디 그로브 인텔 CEO가 개발한 성과관리 기법. 조직적 차원에서 목표를 설정하고 결과를 추적할 수 있도록 해주는 목표 설정 프레임워크


에코프로 바로가기  과월호 보기


발행 및 편집 (주)에코프로 CSR 추진팀 충북 청주시 청원구 오창읍 2산단로 100 (송대리 329)

기획 오지희 편집위원 최형익, 채문영, 이철호, 박종민, 금나래, 이희훈


Copyright ⓒ 2022 ecopro All rights reserved.